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의 원칙에 따라서 기존에 있던 MemoryMemberRepository()를 제외하고

JdbcMemberRepository() 클래스를 생성하여 확장 했습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지만 MemberService에서 JdbcMemberRepository()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에 위배됩니다.

그러면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스프링 컨테이너)

-> 추가내용은 추후에 코드로 설명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
  • 예) 연극으로 비유하면 역할에 집중해야지 배우에게 집중하면 안된다는 것과 같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이런식으로 작성해버리면 MemberService인터페이스가 MemoryMemberRepository()도 의존해버리기 때문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

 

다시 스프링으로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준다.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자바의 객체들을 컨테이너에 넣고 의존관계를 서로 연결, 주입해주느 기능을 제공하고, 이것들을 해야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쉽게 부품 교체하듯이 개발 가능)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를 한번 더 하자면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자동차, 공연의 예를 떠올리기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추상화가 되버리면 개발자 코드를 한번 더 열어봐야함

추상화됨으로써의 단점이다. 장점이 단점을 넘어설 때 선택!)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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